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정특례 제도 대상자 지원 질병과 지원금 혜택 신청방법 및 대상 조건 진단 기분 및 등록 보험가입기간 소득조건

by 37초전 2024. 5. 25.

산정특례지원제도는 희귀 질환자로 확진받은 자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한 경우 본인부담률을 10%로 경감하는 제도입니다.

경제적으로 가장 많은 부담을 주는 중증질환자의 의료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중증질환자들은 외래나 입원 진료 시 요양급여비용의 일부를 면제받을 수 있어 경제적 부담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지원대상은 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중증외상 등 중증질환자들입니다.

이분들은 본인부담 면제, 1종 의료급여 수급권자 자격 부여, 의료급여 절차 예외 적용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산정특례제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질환

 

1.1 중증 질환 

산정특례제도는 주로 다음과 같은 중증 질환을 대상으로 합니다.

● 암

● 심장 질환(심근경색증 등)

● 뇌혈관 질환( 뇌출혈, 뇌경색 등)

● 만성 신부전

● 중증 화상

● 중증 간질환

 

1.2 희귀 난치성 질환

희귀 난치성 질환도 산정특례제도의 대상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질환은 발병률이 낮고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희귀 난치성질환으로는 근위축성 측삭경화증(ALS),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진단 기준 및 등록

 

2.1 진단 기준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특정한 진단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는 주로 전문 의료기관에서 이루어지며, 각 질환마다 구체적인 진단 기준이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암의 경우 병리학적 진단을 통해 악성 종양으로 확인되어야 합니다.

 

2.2 등록 절차

환자는 해당 질환에 대해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위해 보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에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을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 진단서( 전문의  발급)

● 진료 기록

● 기타 필요 서류 (환자의 신분증 등)

등록기준

보험 가입 및 가입 기간

3.1 국민건강보험 가입자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건강보험의 혜택을 통해 의료비 지원을 받기 위함입니다.

 

3.2 가입 기간

일반적으로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우해서는 질병 진단 후 일정 기간 내에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암 환자의 경우 진단 후 1년 이내에 산정특례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및 관리 조건

 

4.1 지속적인 치료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질환에 대해 지속적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는 환자가 정기적으로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4.2  의료기관 이용

지원 대상 환자는 보건복지부에서 지정한 전문 의료기관에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의료기관은 산정특례제도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득 조건  (해당 시)  지원 범위

 

● 입원· 외래 본인부담금 (비급여 100/100 본인부담 항목 제외)

● 약국 또는 한국희귀약품센터인 요양기관에서 의약품을 조제받는 경우도 포함

● 미등록자는 입원 20%, 외래 30~60%의 본인 부담률 적

 

 

결론

산정특례제도는 중증 질환이나 휘귀병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 중요한 지원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환자들은 의료비 부담을 덜고, 필요한 치료를 받으며,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대상 질환의 진단, 보험가입, 등록 절차 등을 철저히 따르고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제도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