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꼭 알아두면 좋은 정보

결근 과 무단결근 주휴수당 급여차이

by 37초전 2024. 2. 23.

결근과 무단결근의 주요 차이는 허락의 유무로, 결근은 출근하지 못할 합당한 이유로 회사에 사전 허락을 받은 반면, 무단결근은 회사의 허락 없이 임의로 출근하지 않는 경우임을 의미합니다. 

결근 무단결근
결근과 무단결근

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갑작스러운 일이 생겨 의도치 않게 결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오늘은 결근과 무단결근의 차이를 알아보고 결근시 주휴수당은 어떻게 되는지, 결근 후 급여차이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결근과 무단결근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근과 무단결근의 차이는?

 

결근:

      -근무해야 할 날에 출근하지 않고 빠지게 되면 결근이 됩니다.

무단결근:

     -사전에 허락을 받거나 사유를 말하지 않고 결근함.

결근은 근로자가 예정된 근로일에 임의로 출근하지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근로자가 사전에 회사에 허락을 받은 후 결근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허락을 받았기 때문에 임금이 제공되지만 큰 문제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연차휴가가 없는 근로자가 부득이한 사유로 출근할 수 없을 때 회사로부터 허락을 받고 결근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무단결근은 근로자가 허락 없이 결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회사들이 무단결근을 징계사유로 정하여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 직원의 무단결근이 주변 동료뿐만 아니라 회사 차원에서의 생산적 저하나 업무 차질등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근 시 주휴수당에 대한 정보

결근 시 주휴수당의 지급 여부는 주휴수당의 발생 여건에 따라 결정이 되는데요,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일주일 동안 소정근로일을 개근하고, 다음 주 근로가 예정되어 있어 발생합니다. 만약 결근으로 인해 개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원칙적으로 주휴수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주휴수당이란? 

개념: 주휴수당은 근로자가 일정 기간 동안 제공한 근로에 대해 주어지는 유급휴일입니다.

발생요건: 1주일 개근 및 다음 주 근로예정

결근과 주휴수당의 관계

결근 시 주휴수당: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의 주 5일 근로자가 결근할 경우 그 주의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음.

법적 근거: 주휴수당은 개근한 근로자에게 지급되며, 결근 시 이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게 됨.

예를 들어 1시간 1만 원의 시급으로 8시간 근무자라면 다음과 같습니다.

8만원 8만원 8만원 8만원 결근   8만원

주 5일 근무를 해야 주휴수당인 일요일 기본금을 받을 수 있지만 5 일근무중 '금요일' 결근을 하게 되면, 금요일 임금과 일요일 임금을 합하여 16만 원의 임금이 나오지 않습니다.

※ 혹시나 갑작스러운 일이 발생하였을 경우  결근보다는 차라리 지각을 하거나 반차, 조퇴를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